조사 방법

Data Collection Method

조사 방법

패널 조사를 통한 통계적 추정

표본의 동의를 받은 익명화된 리테일 브랜드 결제 정보를 인구통계학적 분포에 따라 추출하고, 모집단 규모 맞춰 최적의 표본 크기를 설정

조사 대상

만 20세 이상 한국인

분석 대상

개인의 신용카드, 체크카드, 계좌이체, 휴대폰 소액결제 정보

패널 구성

145만 명+

모집단 정의

한국은행과 금융기관의 결제수단 이용행태 조사를 기반으로 성・연령별 신용카드, 체크카드, 계좌이체, 휴대폰 소액결제 사용금액을 적용하여 모집단 추정

리테일 브랜드 생성 기준

리테일 브랜드로 생성하는 기준은 한 달 기준 일정 이상의 결제횟수(약 5만 회)가 있어야 하며, 리테일 브랜드로 구분해야 할 결제 단위인지 판단 후 생성하게 됩니다. 리테일 브랜드는 매월/매일 데이터가 생성되며, 매월 일정 수 이상의 결제자(약 2만 명~4만 명 이상)가 있어야 안정적으로 데이터가 제공되며, 그 기준을 미치지 못하면 통계 오류 가능성이 있는 리테일 브랜드로 표시되며 일부 데이터는 노출되지 않습니다.

정보 보호

모든 정보는 개인을 식별하지 않고 개인 정보를 수집/사용하지 않은 통계정보

결제금액의 인식

결제자의 결제 내역/명세서(ex. 카드결제 명세서, 계좌이체 기록)에 표시된 내용에 따릅니다. 즉, 결제 내역상에 표시된 리테일 브랜드로 인식합니다.

결제금액 미인식

결제 내역에 모호함이 있거나, 리테일 브랜드 구분이 명확하지 않거나, 결제 내역에 결제 대행업체만 표기되는 경우에는 인식되지 않습니다.

결제금액의 배정

결제금액은 하나의 리테일 브랜드에만 배정됩니다. 프랜차이즈의 경우 직영과 가맹을 구분하지 않습니다.

매출과 결제금액

개별 리테일 브랜드의 매출은 결제 방법, 판매 방식, 매출 인식방법, 회계처리 방법에 따라 다르므로 본 서비스의 결제금액과는 다릅니다.

할부 결제

할부 결제는 결제한 첫 번째 달에만 할부로 구분되며, 결제금액은 첫 번째 달에 포함됩니다.

해외 결제

해외 결제는 원화가 아닌 각 국의 통화 또는 달러로 승인된 결제를 의미하며, 결제 당시의 일자별 환율을 적용해 원화로 환산한 금액으로 계산됩니다.

간편결제

카드/계좌 연동형 간편결제의 경우 결제자의 결제 내역에 구매처가 표기되면 구매처 결제금액으로 구분됩니다. 포인트 충전식 간편결제의 경우 충전처의 결제금액으로 구분되며, 구매 시점에 결제금액으로 인식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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