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 문의

Data Inquiries

공통

#무료 데이터 샘플 또는 무료 데이터를 볼 수 있나요?

네, 로그인하시면 무료회원 이더라도 일부 데이터를 볼 수 있습니다. 순위 화면에서 제한된 3개 항목에 한하여 당월 기간 데이터를 보실 수 있습니다.

#데이터여부 유료 구독 전에 원하는 데이터가 있는지 확인하고 싶어요

원하시는 데이터 존재 여부를 확인하려면 서비스 문의를 남겨주시면 담당자가 확인 후 답변드리겠습니다.

서비스 문의

#데이터 차이 자사 내부 데이터와 와이즈앱・리테일 데이터가 차이 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와이즈앱/리테일의 데이터는 샘플 데이터 기반으로 통계적 추정을 한 것입니다. 데이터 차이는 수집 대상 패널의 특징, 분석 알고리즘 등 측정 기준 및 다양한 조건에 따라 통계 결과에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데이터안보임 데이터가 보이지 않아요

1) 자동 로그아웃된 경우

화면에 표시되던 데이터가 보이지 않을 경우, 자동 로그아웃 상태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 경우 화면을 새로고침하여 로그인 상태를 다시 확인해 주세요.

와이즈앱・리테일은 계정 보안을 위해 일정 시간이 지나면 자동으로 로그아웃됩니다.

2) 데이터 업데이트 날이 아닌 경우

원하는 기간의 데이터가 없다면 데이터 업데이트 주기와 데이터 제공 기간을 확인해주세요.

와이즈앱・리테일은 데이터 업데이트 일정이 바뀌는 경우는 사전에 공지사항을 통해 알려드립니다.

3) 통계 오류 가능성 있는 데이터인 경우

통계 기준에 미달되어 안정적인 통계를 제공할 수 없을 때 통계 결과에 오류 가능성이 있다고 판단되어 일부 지표만 공개합니다.

4) 데이터가 없는 경우

  • 와이즈앱 : 통계 기준에 충족되지 않아 데이터를 제공할 수 없거나 Google Play에 등록되지 않아 데이터를 표시 할 수 없는 앱

  • 와이즈리테일 : 통계 기준에 충족되지 않아 데이터를 제공할 수 없거나 결제내역에서 리테일 브랜드 구분이 명확하지 않거나, 실제 리테일 브랜드를 당사가 분류하지 못해 데이터를 표시 할 수 없는 리테일 브랜드

기타

위 사항 외 데이터가 보이지 않으면 서비스 문의를 남겨주시면 담당자가 확인 후 답변드리겠습니다.

서비스 문의

#업종 업종 분류의 기준이 무엇인가요?

와이즈앱과 와이즈리테일의 업종은 각각 앱 사용 행태와 리테일 브랜드의 결제 행태를 기준으로 자체 분류하였습니다. 또한 두 서비스 간 업종 분류가 다른 것은 디지털 이용 행태 중심과 온/오프라인 결제 행태 중심에 따른 차이가 있기 때문에 업종 분류 체계가 다릅니다.

#출처 데이터를 인용하고 싶어요

본 서비스의 내용 중 일부를 공공의 목적으로 인용할 경우에는 반드시 사전에 [email protected]로 관련 내용의 승낙을 득한 후 출처를 ‘와이즈앱/리테일’에서 인용하였음을 밝혀야 합니다.

#API API 연동이 가능한가요?

아니요, 와이즈앱/리테일은 API 연동 서비스를 제공하지 않습니다.

와이즈앱: 앱시장분석

#조사 대상 조사 대상을 구체적으로 알려주세요.

와이즈앱의 조사 대상은 '한국인 스마트폰 사용자'로 한국 국적을 가진 사람이 국내 또는 해외에서 스마트폰을 이용하는 사람을 말합니다. 즉, 조사 대상에는 외국인이 포함되지 않습니다.

#웹사이트 트래픽 온라인 웹사이트 트래픽 분석도 제공하나요?

아니요, 웹사이트 트래픽 분석은 제공하지 않습니다. 와이즈앱은 모바일 앱의 이용 트래픽을 측정하여 분석하는 서비스입니다.

#OS 존재 여부 Android 앱만 검색되고 iOS 앱은 보이지 않습니다.

1) Android 앱만 있는 경우 개발사가 iOS용 앱을 출시하지 않고 Android용 앱으로만 제공하는 경우에는 Android만 있는 앱으로 표시됩니다.

2) iOS 앱이 아직 연결되지 않은 경우 Android 앱과 앱 이름이 상이하거나 출시 일정이 달라서 iOS 앱이 아직 Android 앱과 연결되지 않았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서비스 문의를 남겨주시면 담당자가 확인 후 iOS 앱을 연결해 드립니다.

서비스 문의

#iOS앱만 있는 경우 iOS 앱만 있는 경우는 데이터를 제공하지 않나요?

네, Apple의 개인정보보호 정책으로 iOS 사용자의 데이터 수집이 어렵기 때문에 iOS 앱만 있는 경우는 데이터를 제공할 수 없습니다.

와이즈앱은 OS 시장 점유율 및 인구 통계를 고려하여 Android 앱을 기준으로 iOS 앱 사용 데이터를 추정합니다. 따라서 Android로 출시되지 않은 앱의 경우 iOS 데이터를 제공할 수 없습니다.

#앱 버전별 지표 앱의 업데이트 버전별 지표는 제공하지 않나요?

네, 앱의 버전별 지표는 측정할 수 없으므로 제공하지 않습니다.

#앱 내 특정 지표 앱의 특정 화면이나 기능에 대한 지표는 제공하지 않나요?

네, 앱의 특정 화면이나 기능 등과 같은 지표는 제공하지 않습니다.

앱에는 많은 화면과 다양한 기능이 존재하는데 이는 고정적으로 제공되지 않을 수 있고, 사용자마다 변경되는 시점이 상이하므로 안정적인 지표를 제공하기 어렵습니다.

와이즈리테일: 소매시장분석

#데이터 보정 결제금액의 일간 합산 데이터와 월간 데이터가 달라요

와이즈리테일은 매월 정기적으로 데이터를 보정합니다. 월간 데이터가 산출될 때, 해당 기간의 일간 데이터 역시 함께 보정되므로 보정이 완료된 결제금액의 일간 합산 데이터와 월간 데이터는 일치합니다.

보정 전의 일간 데이터와 보정이 완료된 월간 데이터를 비교할 경우 차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기간 간 데이터를 비교할 경우에는 보정이 완료된 데이터를 기준으로 비교해 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보정 전인 일간 데이터는 과거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잠정 추정치로 추세 파악용으로 활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자세한 데이터 보정 시기는 아래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데이터 보정 시기

#기간 간 지표 비교 결제횟수의 일간 데이터와 월간 데이터는 왜 일치하지 않나요?

총 결제횟수 지표의 경우 일간 데이터의 합이 월간 데이터와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는 일간 데이터와 월간 데이터가 독립된 산출 알고리즘을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결제내역 인식 두 개 이상 표시된 리테일 브랜드는 왜 따로 구분할 수 없나요?

와이즈리테일은 결제 내역에 표시된 리테일 브랜드명을 인식하여 데이터를 구분합니다. 다만, 결제 내역상 브랜드명이 복수로 표시되거나 구분이 불명확한 경우에는 식별이 어려워 통합된 형태로 제공될 수 있습니다. (ex. 네이버/네이버페이 등)

#결제내역 인식 검색 포털을 경유해 결제한 금액은 어디에 포함되나요?

결제금액은 결제자가 실제로 결제를 완료한 리테일 브랜드에 포함됩니다.

예를 들어, 네이버나 구글에서 어떤 브랜드를 검색해 해당 브랜드의 자사몰로 이동하여 결제했다면, 해당 리테일 브랜드의 결제금액으로 집계됩니다. 다만,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등 검색 포털 자체 쇼핑몰에서 결제한 경우에는 검색 포털 쇼핑몰의 결제금액으로 집계됩니다.

#리테일 브랜드의 특정 지표 리테일 브랜드의 특정 상품이나 세부 카테고리에 대한 지표는 제공하지 않나요?

네, 리테일 브랜드의 특정한 제품 등에 대한 지표는 제공하지 않습니다.

리테일 브랜드는 최종 결제 내역에 표시된 결제 정보를 인식하기 때문에 특정 상품에 대한 지표를 제공하기 어렵습니다.

Last updated

Was this helpful?